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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

▶ 놀이치료

성인들이 언어로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듯이 아이들은 놀이라는 자연스런 형태로서 자신들의 의사를 전달합니다. 아이들은 비록 말하기를 매우 좋아하는 아이일지라도 놀이를 통해서 그들이 생각한 바를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혹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는 것은 무척 어렵습니다. 따라서 놀이는 아이들에게 자신들의 감정을 전달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놀이 자체가 아이들에겐 언어인 셈이지요.

아동들은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서 편안함을 느끼고 좀 더 직접적으로 그리고 충분히 스스로를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아동들이 그들의 경험과 감정을 “놀이로 표현하는 것” 자체가 자기치유 과정입니다. 놀이치료는 심리적 문제를 지닌 아동을 돕기 위해서 놀이가 지닌 치료적 힘을 체계적으로 적용시키는 심리치료의 한 방법입니다.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치료자와 아동 간의 지지적이고 상호 협력적이고, 역동적인 대인관계 속에서 놀이가
가지고 있는 치료적인 힘을 활용하여 아동이 현재 힘들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놀이치료는 단지 언어적 행동이 아니라, 아동의 행동전체에 반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놀이치료 대상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동
-자신감이 없고 위축된 아동
-우울하고 불안한 아동
-엄마와 떨어지는데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자기표현을 잘 못하는 아동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적응을 못하는 아동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이 어려운 아동
-감정 및 행동조절이 어려운 충동적인 아동
-싸움을 심하게 하고 공격적인 아동
-신경질을 부리고 짜증이 많은 아동
-고집이 지나치게 센 아동
-적대적, 반항적 행동을 보이는 아동
-야뇨, 유뇨, 유분증이 있는 아동
-손가락 빨기, 손톱 물어뜯기, 눈깜빡이기를 보이는 아동
-밤마다 악몽을 시달리는 아동
-말을 안하거나 더듬는 아동
-남의 돈이나 물건을 가져가는 아동
-형제갈등이나 다툼이 심한 아동
-전반적으로 발달이 늦은 아동

▶ 놀이의 치료적 요인

① 저항(resistance)을 극복하도록 함으로써 작업동맹(working alliance)을 쉽게 맺게 됩니다.
② 의사소통(communication)의 매체가 됨으로써 치료자가 보다 아동을 이해하게 됩니다.
③ 능력에 대한 욕구(need for commpetence)를 자극하고 실행하게 함으로써 자아존중감(self esteem)을
형성합니다.

④ 창조적 사고(creative thinking)를 하도록 함으로써 혁신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
⑤ 정화(catharsis)와 함께 감정적인 이완을 일으킵니다.
⑥ 억압된 감정으로부터 자유로와짐(abreaction)으로써 외상(trauma)을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⑦ 역할극(role play)요인을 통해 새로운 행동의 연습과 획득, 공감을 하게 됩니다.
⑧ 환상/시각화(fantasy/visualization)를 촉진시킴으로써 환상 속에서 보상을 받게 됩니다. .
⑨ 암시적 교훈(metaphoric teaching)을 통해 통찰을 하게 됩니다.
⑩ 애착형성(attachment formation)을 촉진합니다.
⑪ 관계증진(relationship enhancement)을 통해 자아실현을 돕고, 자기존중감을 증진시키며,
타인과 친밀해지는 능력을 촉진합니다.

⑫ 긍정적 정서(positive emotion)를 갖게 함으로써 자아고양(self enhancement) 효과를 얻게 됩니다.
⑬ 발달상의 공포를 극복하게(mastering developing fears)함으로써 성장과 발달을 촉진합니다.
⑭ 게임놀이(game play)를 통해 자아의 강화 및 사회화를 촉진합니다.

▶ 놀이치료의 효과

놀이치료를 통해 치료자와 상호작용하면서 아동과 부모님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아동은 자신감을 가지고 주위환경에 보다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아동은 훈련된 치료자와 놀이를 통해 새로운 대인관계를 맺어가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던 어려움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아동 자신이 건강하게 자라는 것을 방해하는 마음속의 매듭이 풀리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또, 발달이 늦은 아동들은 꼭 필요한 여러 가지 자극을 통해 발달이 촉진되어 전반적인 기능이 향상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둘째, 충동적이고 주의 산만한 것 때문에 학교에서 지적을 많이 받고, 부모자녀관계도 많이 손상된 아동의 경우, 충동조절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자신에 대한 생각도 긍정적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심지어는 성적이 향상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이런 모든 경험들은 아동이 자신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하여 세상 속으로 적극적으로 뛰어 들어가도록 만듭니다.

셋째, 놀이치료에서는 아동의 내적인 문제 뿐 아니라, 아동의 행동이 잘 변화될 수 있도록 주위환경을 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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